[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복지위원회 최호연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진주시 K-기업가정신 센터의 K-명상 교육 프로그램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2018년 7월 진주시와 한국경영학회가 진주를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로 선포하면서 K-기업가 정신센터는 사회 전반에 기업가 정신을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출발하였습니다.
삼성, LG, GS, 효성 등 4대 글로벌기업의 기업가치인 진주 K-기업가정신을 미래세대로 계승 발전시키고,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인정받아, 2024년 4월에는 국가대표 도시 기업가정신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처럼 K-기업가정신은 단순히 이윤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 ‧ 산업구조 대전환의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성장의 원동력으로 기업가들이 지녀야 할 도덕적 리더쉽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것이 보편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주의 K-기업가정신은 경(敬)의 사상에서 출발합니다. '경(敬)'은 마음을 차분히 하고 집중하여 모든 일에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경의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명상이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됩니다.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고, 자기 내면을 깊이 성찰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행동과 생각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면을 극복하고, 경건함과 의로움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내면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학문과 실생활에서 올바른 판단과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K-기업가정신센터에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력하여 예비창업가, 청년창업가 등을 대상으로 기업의 양성 및 지역 발전을 위해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K-기업가정신과 자아성찰’이란 프로그램이 명상실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수용 인원의 제약 및 교육생 희망 시에 프로그램이 운영되다 보니, 현재 명상실의 활용도가 낮은 상황입니다.
문경 세계 명상마을의 성공 사례에서는, 한국 전통 참선 명상을 통해 모든 시민에게 삶의 지혜와 마음의 평화를 전달하는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모델을 진주에서도 도입한다면, K-기업가정신 센터는 예비 창업가와 기업에게 차별화되고 특화된 K-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한국 기업가정신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한옥 체험관 숙박과, 다양한 명상 특강프로그램을 접목하여 홍보 및 운영한다면, K-기업가정신은 글로벌 한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진주가 가지고 있는 K-기업가 정신적 ‧ 문화적 자산이 더욱더 빛을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용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